도톨선생

클럽하우스(Clubhouse: Drop-in audio chat)

 

클럽하우스는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에서 개발한 음성 기반 소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이다.

 

클럽하우스는 iOS만 지원하며 앱스토어에서 Clubhouse를 검색 후 설치한다.

 

설치 후 바로 이용할 수 없고 클럽하우스의 이용자에게 초대를 받아야 시작할 수 있다.

 

초대를 받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전화번호가 저장되어있어야 하며 초대는 2번만 할 수 있다.

 

초대권은 활동성에 따라 초대권 수가 달라진다.

 

초대를 받게 되면 문자로 초대 메시지가 수신되며 링크를 클릭해서 입장하게 된다.

 

클럽하우스 공식 웹 사이트

 

클럽하우스 앱스토어

 

 

 

클럽하우스는 음성 기반의 SNS로 댓글, 채팅이 불가능하다.

 

방을 만들고 입장하면 스피커와 청취자, 진행자로 구성된다.

 

청취자는 손들기 기능을 이용해 스피커 될 수 있으며 자유롭게 대화를 시작한다.

 

팔로워, 팔로윙 기반으로 대화방을 추천한다.

 

유명인사들과 직접 얘기할 수 있는 환경도 몇 번의 클릭으로 시작할 수 있다.

 

 

클럽하우스는 2020년 5월에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초반에는 웹사이트조차 없었으며 사용자는 약 1,500명 정도 수준이었다.

 

하지만 베타 서비스에 참여한 사용자들이 만족도가 높고 소문이 나기 시작하며 2020년 12월 60만 사용자를 달성했다.

 

이에 기업가치가 초반보다 10배가 늘어나게 되었다.

 

 

클럽하우스 초대장

 

클럽하우스에 가입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초대장이 2장 발행된다.

 

클럽하우스 앱과 연동 후 초대장은 연락처에 등록된 다른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다.

 

초대장이 없으면 이용할 수 없기 대문에 당근 마켓 등에서 초대장이 판매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당근 마켓의 경우 무료초대권을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이기 때문에 거래에 주의가 필요하다.

 

당근 마켓 판매금지 물품

 

자주 묻는 질문

가품∙이미테이션 (상표권, 저작권 침해 물품, 특정 브랜드의 스타일을 모방한 물품)주류, 담배, 전자담배, 모의총포 및 그 부속품 일체 (ex. 라이터, 비비탄 총알 등 청소년 유해물건)경유, LPG, 휘

www.daangn.com

 

클럽하우스는 초대 기반 서비스이지만 직접 초대를 받지 않더라도 가입을 시도할 때,

 

가입한 사람의 연락처를 가진 사용자가 승인해주는 것도 가능하다.

 

초대받은 사람은 다시 초대장을 발급받기 때문에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초대장을 차례로 보내주기도 한다.

 

초대장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한 클럽하우스 그래서 인싸들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거 같다.

 

끝!